본문 바로가기
冊아이가 읽은 책冊/수학사고력 그림책·이야기

★★★서평★★★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1권 - 보랏빗소 [마더스-서평]

by 예똘맘 2015. 4. 27.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1: 수편

저자
한헌조 지음
출판사
보랏빛소 | 2015-03-25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대한민국 수학멘토, 창의사고력 수학의 대가 한헌조 선생님과 천종...
가격비교

 

네이버책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22227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1권. 수 편>

 

 

"수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아이에게 수학이라는 것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 녹아있음을 말로는 다 설명해줄 수 없을 때, 이 책을 건네주면 아이가 부담없이 친숙하게 수학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서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된다.

 

각 주제 별로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아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술술 읽혀졌다.

아이들도 '심통이'와 '안경이'의 이야기에 푹 빠져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뿐 아니라 엄마들에게도 형제,여자친구,미녀선생님과 괴짜선생님이란 소재는 친숙하게 느껴졌다 ^^!

 

 

<수가 다양하게 사용된다고요?>

 

맨 첫 장은 수의 이해로 시작한다. 수는 단순히 수를 세는 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수를 쉽게 세는 방법이 따로 있대요>

 

수를 쉽고 빠르게 세기 위해서는 요령이 필요한 법이다! 수를 세는 전략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준다.

5씩 묶어 세는 법, 2씩 묶어 세는 법..

 

 

단원마다 익힘문제와 심화문제가 하나씩 들어가 있다.

그 중 본 단원의 심화문제는 어른이 보기에도 생각이 좀 필요하더라~^^a

 

"심화문제02 - 바구니에 똑같이 생긴 사탕이 가득 들어 있어요. 묶어서 세는 방법으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가아서 걱정이네요. 바구니의 사탕이 대략 몇 개인지 알아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빈 공간에 설명해 보세요." 

답은 책 뒷편에 친절하게 설명되어있다, 2가지씩이나~!

 

 

 

 

<어라, 자꾸만 한 개가 남아요>

 

둘씩 묶어 세는 법을 알았으니, 짝수와 홀수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 같다. 단순히 홀수와 짝수 개념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짝수와 홀수가 만나면 어떤 규칙 숨어있는지도 같이 알아본다.

이 규칙을 처음 접하는 아이는 신기해하지 않을까 싶다. 당연한 듯 하지만 생각하게끔 하는 짝수와 홀수 간의 규칙~

 

 

(아쉽게도 고쳐주었으면 좋을 문구가 있다..위 사진은 아니고, 39쪽 맨 위 첫번째 문구! "짝수와 홀수를 더하면 홀수가 나와요. 홀수에세 짝수를 빼도 마찬가지예요"에서 뒷부분을 "홀수에서 짝수를 더해도 마찬가지예요"라고 수정하고, 그림도 수정되었으면 좋겠다~)

 

 

 

<숫자 0이 싫어요>

 

책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아이들은 0을 싫어할 수 있을 것이다. 워낙 서열을 중시하는 사회다보니..

하지만 0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는 여러 경우들의 이야기로 아이는 0에 대해 색다르게 다가올 듯 하다.

 

 

 

 

<10개씩 묶으면 쉬워요>

 

올림연산이나 곱셈에 대해 아직 모를지라도 이 문제를 아이에게 책의 내용대로 설명해주며 자주 보게끔,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되풀이하게끔 해주면 사고력키우기에 좋을 문제인 듯 하다!!!

 

"구슬을 한 상자에 12개씩 담아서 보관했지? 그런 상자가 13개 있었다고 말이야. 이럴 땐 어떻게 계산하면 좋을까?" 상자 안에 들어있는 구슬의 총 개수가 얼마인지 생각해보는 문제이다~

 

 

 

 

<제일 큰 수를 찾아라>

 

게임카드 식으로 제일 큰 수와 제일 작은 수를 만들어보는 내용은 참 좋았다! 책 대로 해도 좋고, 아니면 0에서 9까지의 카드를 펼쳐두고 여러 수를 만들어보며 놀이식으로 해도 좋을 것 같다.

 

 

 

 

 

<조건에 맞는 수는 무엇일까요?>

 

조건에 맞는 수를 찾아보는 내용이다. '-보다 크다'와 '-보다 작다'의 범위를 응용해서 여러 조건에 맞는 수를 찾아보는 것이다. 대결구도의 이야기 덕분에 흥미진진하기까지 하다~^^

 

(아쉽게도 오타가 있다^^;; 96쪽과 98쪽에..)

 

 

 

 

 

 

<점으로 된 숫자가 있대요>

 

여러가지 다양한 수의 표현을 그림으로 알아본다.

 

 

 

 

<옛날 사람들은 어떤 숫자를 썼을까?>

 

고대 사람들이 썼던 숫자와 지금쓰고 있는 아라비아 숫자를 비교해보고 얼마나 불편했고, 편한지를 알아본다.

 

(아쉽게도 그림이 잘 못 그려져 있다..끈의 매듭 수가 하나 적게 그려져있네..^^;)

 

 

 

 

<숫자랑 수랑 다른 거예요?>

 

이 핵의 마지막 단원이다. 수와 숫자에 대해 분리해서 생각해보지 않다보니 색다름이 느껴지는 단원이였다.

또한, 일정범위의 수에서 숫자가 얼만큼 쓰여졌는지 계산하는 방법도 알려주어 알차다~

 

 

 

 

 

'수'와 '숫자'에 대해 알찬 지식을 선사해준 <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와

책을 제공해 준 [마더스 카페]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저는 위 책을  마더스이벤트를 통해 추천(소개)하면서

해당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