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冊아이가 읽은 책冊/수학사고력 그림책·이야기

★★★서평★★★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 - 뭉치 [우아페-서평]

by 예똘맘 2015. 10. 27.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

저자
이안 지음
출판사
뭉치 | 2015-06-25 출간
카테고리
아동
책소개
개정 교과서에 맞춰 기획된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2013년을...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 

  

 

 

 

 

뭉치, 초등3·4학년 수학동화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는 '다각형과 입체도형'에 대한 스토리텔링 수학책이다.

 

 

'수리적인 우뇌'와 '언어영역인 좌뇌'의 고른 성장을 위해 수학동화가 필요하다고 한다.

 

2012년 1월부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그 일환으로 '스토리텔링 수학'이 도입되었고, 2013년부터 순차적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과서가 개정되고 있다.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 STEAM 수학으로 개정된 교과서.

단순 연산력이나 공식 암기력이 아니라 활용하기 쉽고 재미있게 수학을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텔링 수학을 준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체험 활동과 독서 활동을 추천한다.

 

「초등 3·4학년 수학동화」시리즈는 명작동화나 전래동화의 주인공들과 수학자의 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해 펼치는 모험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수학을 학습하게 구성되어 있다.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그 외 콩쥐,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 전래동화 친구들도 등장한다.

 

 

[평행선 길을 찾아라!]

 

절대수학사전을 완성하기 위해 떠난 오일러와 매씨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친구들을 만나 도형마법사 성으로 떠난다,

직선, 수선, 수직, 평행, 평행선, 동위각, 엇각, 보각 등 '4학년 1학기 - 3.각도와 삼각형', '4학년 2학기 - 2.수직과 평행'에서 다루는 개념들을 배운다.

 

 

[콩쥐네 밭은 어디일까?]

 

도형 마법사 성으로 가는 두번째 길은 콩쥐를 도와 "사다리꼴이면서 평행사변형이고, 마름모이면서 직사각형인 밭"을 찾는 것이다.

사각형의 종류 및 각각의 성질에 대해 배운다. 특히 헛가리기 쉬운 마름모의 성질에 대해 정확히 짚어준다.

'3학년 1학기 - 2.평면도형'과 '4학년 2학기 - 3.다각형'에서 다루는 개념들이다.

 

 

[정사각형 밭을 매자!]

 

앞에 이어 콩쥐의 밭을 찾는다. 여기서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직사각형의 성질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고 갈 수 있다. 62쪽에 나오는 "사각형의 포함관계"와 54쪽의 그림을 함께 보자! 사각형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각선에 대해서도 배운다.

'3학년 1학기 - 2.평면도형'과 '4학년 2학기 - 3.다각형'에서 다루는 개념들이다.

 

 

[해님과 달님의 다각형 동아줄]

 

오일러와 친구들은 해님과 달님이 풀지 못한 문제를 함께 풀어준다. "다각형의 한 종류인 정육각형 속에 숨은 원을 찾아라" 힌트를 가지고 진짜 동아줄을 찾는 것이다

다각형, 정다각형 등 '4학년 2학기 - 3.다각형'에서 다루는 개념들을 배운다.

 

 

[입체도형 마법사의 마지막 문제]

 

입체도형 성인 도형마법사의 성에 도착한 오일러와 친구들은 도로시가 집으로 타고 갈 기구의 모양을 찾아야 한다. 과연 도로시는 집으로 돌아가고, 오일러와 매씨도 절대수학사전을 완성했을까~ ^^?

점, 선, 면, 3차원, 입체도형, 각기둥의 성질과 종류, 각뿔의 성질과 종류, 구 등 '5학년 1학기 - 2.직육면체', '6학년 1학기 - 1.각기둥과 각뿔', '6학년 2학기 - 2.원기둥과 원뿔'에서 다루는 개념들을 배운다.

 

 

이야기 중간에 [Tips]가 제공된다.

 

[Tips: 평행선과 직선이 만나서 이루는 동위각과 엇각. 평행한 두 직선 안쪽으로 생기는 두 각의 크기의 합은 항상 180']

[Tips: 옛날에는 논밭 측량을 어떻게 했을까?]

[Tips: 마름모라는 이름은 어디서?]

[Tips: 연꼴 사각형]

[Tips: 볼록다각형과 오목다각형]

[Tips: 다양한 전개도]

 

 

이야기 한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정리]가 있어서, 앞서 동화나라 이야기에서 배운 내용들을 한번에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내용정리: 수직과 수선. 평행과 평행선]

[내용정리: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

[내용정리: 작사각형의 성질. 정사각형의 성질. 대각선]

[내용정리: 다각형. 정다각형]

[내용정리: 입체도형의 종류와 이름]

 

 

게다가 이야기 한 장이 끝날 때마다 추가로 읽을거리를 제공해준다. 역사, 생활, 체육 등 생활 연계 통합교과형 수학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읽을거리가 부록처럼 수록되어 있다.

 

[역사에서 수학 읽기: 조선 시대의 각도기, 간의]

[역사에서 수학 읽기: 목제주령구]

[문학에서 수학 읽기: 톨스토이의 소설 속에 나오는 어리석은 농부]

[자연에서 수학 읽기: 자연은 왜 육각형을 선택했을까?]

[예술에서 수학 읽기: 도형과 관련된 건축물 소개]

 

 

 

명작동화보다 더 재미있는 수학동화 <오일러, 오즈의 입체도형 마법사를 찾아라> 덕분에 도형에 대해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오타가 있다!!!

68쪽 위에서 7번째 줄 "사냥꾼의 말에 가장 먼저 달려온 건 도로시였어요."에서 오타가 있습니다. '사냥꾼'이 아니라 '양철나무꾼'으로 수정해주세요~ (아래 사진 참고)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