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영어그림책전문가

Extra Yarn.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 Mac Barnett, Jon Klassen

by 예똘맘 2017. 10. 12.

Extra Yarn.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


발제자: 예똘맘

발제일: 2017년 10월 12일


작가: Mac Barnett 맥 바넷, Jon Klassen 존 클라센

발행년도: 2012년.

수상: 보스턴 글로브혼북 상(2012 Boston Globe–Horn Book Award), 칼데콧 명예상 (2013 Caldecott Honor Book)


● 작가 소개 ●

* Mac Barnett 맥 바넷:

1982년 8월 23일 (35세),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태어난 맥 바넷은 존 클라센과 함께 만든 2012년 <Extra Yarn,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과 2014년 <SAM & DAVE dig a hole. 샘과 데이브가 땅을 팠어요>로 칼데콧 아너 상과 E. B. 화이트 상을 수상했다. www.macbarnett.com


* Jon Klassen 존 클라센:
1981년 11월 29일 (35세), 캐나다 온타리오 주(위니펙)에서 태어난 존 클라센은 미국으로 건너가 애니메이션에 그림을 그리고 아트 디렉팅을 하다가 2010년부터 그림책 작업을 시작했다. 쓰고 그린 첫 그림책 <I want my hat back. 내 모자 어디 갔을까?>는 2011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그림책 TOP 10'에 선정되었고, 일본ㆍ프랑스ㆍ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 말로 번역, 출간되었다. 뒤이어 나온 그림책 <This is not my hat. 이건 내 모자가 아니야>는 2013년 칼데콧 상 수상, 2014년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수상하며 그의 명성을 널리 알렸다.


● 책 소개 ●

<애너벨과 신기한 털실>은 새하얀 눈과 까만 검댕밖에 보이지 않는 작고 추운 마을에 사는 애너벨이 갖가지 색깔의 털실이 들어있는 조그만 상자를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애너벨의 뜨개질 재주와 뜨고 또 떠도 떨어지지 않는 털실 때문에 칙칙하던 마을은 알록달록하고 따뜻한 옷을 입은 마을로 변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금방 실이 다 떨어질 거야' 생각했지만, 애너벨의 상상력과 자기에 대한 믿음은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신기한 털실을 가진 놀라운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찾아온 귀족은 엄청나게 많은 돈을 줄 테니 상자를 팔라고 하지만 애너벨은 팔지 않습니다. 결국 귀족은 상자를 훔쳐 자신의 성으로 돌아가지만, 잔뜩 기대하고 뚜껑을 연 상자에는 놀랍게도 텅 비어 있습니다. 귀족은 애너벨에게 저주를 퍼부으며 상자를 바다로 던져버리지만, 버려진 상자는 파도를 타고 다시 애너벨에게 돌아옵니다. 

털실이 모자라 스웨터를 못 뜰거라 생각하는 것과 텅텅 빈 상자를 보게 되는 것은 모두 털실이 담긴 상자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입니다. 상자의 크기만으로 털실의 양을 추측하고, 마법의 상자가 신기한 털실을 끝없이 나오게 한다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애너벨이 상상력과 자기에 대한 믿음을 털실에 담아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손에 넣게 되는 재물과 재주는 신기한 털실과 같습니다. 누가 어떤 마음으로 쓰느냐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 책은 우리 손에 들어온 재물과 재주로 세상을 바꾸는 힘이 바로 우리 안에 있다는 것을 잘 말해 줍니다. 귀족이 비겁한 수단으로 상자를 뺏고 넓고 깊은 바다에 상자를 버리고 저주를 퍼부어도, 우리가 애너벨처럼 상상력과 자기에 대한 믿음의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결국 상자는 돌아오고 우리는 행복해질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나만이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한 가지씩 주어진다고 합니다. 그 능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 능력을 나만을 위해 쓴다면 작은 행복이 되겠지만, 모두를 위해 쓴다면 그것은 나와 더불어 모든 이들이 누릴 수 있는 큰 행복이 될 것입니다. 애너벨이 세상을 변화시켰듯이 우리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내 안에 있습니다. 

- 교보문고, Yes24, 길벗 등 책소개 발췌.


● 추천글 ●

퍼블리셔스 위클리 (미국) : 절제된 일러스트와 글이 매혹적이고 신비한 이야기를 완벽하게 만들어 준다. 
북리스트 (미국도서관협회) : 여백이 많은 우아한 글과 그림에 진지한 유머가 스며 있다. 이 기발하고 멋진 이야기는 한 아이의 창의성과 자기 주변의 세상을 바꾸는 능력에 대한 조용한 찬사이다. 



Yarn Bombing Art  https://www.google.co.kr/search?newwindow=1&q=yarn+bombing&tbm=isch&imgdii=_&cad=h

우리 주변에도 수많은 애너벨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04년부터 시작된 스트리트 아트인 Yarn Bombing, 매년 6월 11일이 Yarn Bomb Day 라고 하는군요. 이제는 Yarn Bombing Art 로 불리울 만큼 전세계 곳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