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冊초등수학 개념冊

★★★서평★★★ 계산의 신 1권 - 꿈을 담는 틀 [도치맘-서평]

by 예똘맘 2015. 6. 11.

 


계산의 신. 1(초등 1학년)

저자
송명진, 박종하 지음
출판사
꿈을담는틀 | 2015-01-12 출간
카테고리
초등학습
책소개
KAIST 출신 수학 선생님이 직접 쓴 초등 계산법의 모든 것!...
가격비교

 

 

 

 

<계산의 신 1권>

 

 

두 가지 유형의 반복 학습, 정확성을 기반으로..하지만 속도를 무시할 순 없다!

 

 

 

 

지금까지 구입하고, 체험하고, 서평한 계산법 책들과 다른 점은 아이의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체크하며 이를 기반으로 정확성을 늘리고, 그러다보면 속도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집필된 책으로 보인다.

 

큰 특징이라면 구성에 있어서 A와 B형이라는 두가지 유형의 문제를 한 면씩 제공하고, 각 면 상단 오른쪽에는 총 문제 중에 몇 개를 맞았는지를 기입할 수 있게 공란이 있다.

또한 다른 책에도 없는 특이사항은 문제를 푼 시간을 기입할 수 있는 공란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 두가지, 맞은 개수와 시간은 어찌보면 아이에게 부담감으로 적용할 수도 있겠으나 어떻게 활용하면 아이에게 긍정적인 자극제로 이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다른 아이와의 비교가 아닌 본인 자신과의 싸움으로 일종의 기네스북 기록 같은 것으로 말이다~

 

일주일마다 새로운 단계, 새 주제로 문제를 풀며, 5일마다 두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고 맞은 개수를 기록한 후

매단계마다 제공되는 '스스로 학습관리표'에 걸린 시간을 그래프로 색칠해 볼 수 있는 란을 제공함으로써

아이 스스로 매번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스스로 학습관리표'에 맞은 개수가 아닌 걸린 시간을 그래프로 기록한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정확하게 이해하면 빨리 풀 수 있다는 점을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보게끔 하려는 의도라고 한다..

 

맞은 개수가 아니여서 좋은 것 같다~ 당연히 맞은 개수 그래프이겠거니 했더니 그게 아니였다. 초반에 기록에 실수를 했다 ^^;;

 

맞은 개수로 그래프를 그리면 오히려 아이에게 역효과가 날 수도 있을텐데, 걸린 시간이니 아이는 빨리 풀려고 할 것이고 그러려면 제대로 이해해야 할테니 계산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매주 마다 새로운 단계, 즉 새로운 주제로 5일 동안 학습하게 된다. 매일마다 같은 주제를 두가지 유형으로 문제를 풀게 되는데, 그에 대한 설명이 맨 앞에 제공된다.

 

한 주제를 한 가지 유형으로 풀게되면 고정관념 같은 것이 생기기 마련인데 적어도 두가지 유형으로 풀다보니 그런 오류는 범하지 않을 법하다~

 

 

 

 

 

또한 3주째 끝에는 매번 1주에서부터 3주까지 푼 문제 유형을 한 면에 모두 제시하여서 다시 한번 마무리 확인을 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잊어버릴 만하면 다시금 지난 주제를 상기시켜서 한 번 더 복습할 수 있게 해주는 전체문제 묶어 풀기는 아이들의 기억력을 되집어 주고 진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될 듯 싶다.

 

 

 

 

 

 

 

그리고 매 3주째 묶어풀기 뒷 면에는 머리를 식힐(^^?)겸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나 '창의력 쑥쑥! 수학퀴즈'를 제공해 줌으로써, 단순 반복형 문제에만 집중하는 것을 막아준다.

 

수학과 관련하여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주는 점이 좋았다.

 

 

'창의력 쑥쑥! 수학퀴즈'는 제법 많이 생각해야 하는 문제여서 초등학생되서야 풀어보는 게 좋을 듯 싶다. 초등학생 1학년도 어려울 수 있지 않을런지.. ^^a

 

 

 

 

 

 

 

 

 

 

수민양은 똘똘한 6세아이이다. 1주차 '수를 가르고 모으기'는 이제껏 너무나 많이 다뤄주었던 문제 유형이여서 즐겁게 학습하고 있다~

아쉽게도 아직은 손가락을 벗어나지는 못했다 ^^a

 

 

 

 

 

'수를 가르고 모으기' 단계에서 '빈 칸에 알맞게 점을 그리세요'라는 A 유형 문제이다.

다른 계산법 책에서는 보지 못한 유형이지만 수민양은 보자마자 척척 잘 해 주었다~

 

보통은 결과에 점이나 동그리미를 그리는 유형이 대부분인데, <계산의 신>에서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무엇을 더해야 하는지를 역으로 생각해보게끔 하고 있다!

 

 

 

 


'수를 가르고 모으기' 단계에서 '빈 칸에 알맞게 점을 그리세요'라는 B 유형 문제이다.

다른 계산법 책에서는 보지 못한 유형이지만 수민양은 보자마자 척척 잘 해 주었다~

 

보통은 결과에 수를 적는 유형이 대부분인데, <계산의 신>에서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무엇을 더해야 하는지를 역으로 생각해보게끔 하고 있다!

A 유형과 비슷하게 결과를 만들기 위해 무엇이 더해져야 하는지, 즉 'ㅁ의 수 구하기'를 자연스럽게 체험하게 유도하는 듯하다~

 

 

물론 아이는 A 와 B 유형에서 덧셈을 가지고 뺄셈으로 바꾸어 풀지는 않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머리 속으로는 자연스럽게

결과 수에서 이미 제시된 수를 제하고 필요한 수를 생각하게 됨으로써

뺄셈으로 덧셈을 하고 있게 된다. 뺄셈과 덧셈에 경계가 없이 체득하게 하게 되며,

이는 나중에 좀 더 빛을 발한다. 타 교재(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2권)에서 접한 개념이지만 '가족수'라는 관계를 미리 몸소 체험하게 된다고 볼 수 있었다!!

 

어찌보면 그렇기 때문에 우리 수민양이 손가락을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데 다시금 사용하면서 문제를 풀었던 것이다. 아직은 머리로 그려지기에는 6세 아이에게는 손가락이 편할 것이다~ ^^!!

 

 

 

 

 

 

 

이렇게 3주자 지나고 나면 4주차에는 '4단계. 덧셈과 뺄셈의 관계'란 주제로 덧셈과 뺄셈으로 3가지 식을 만들 수 있음을 배운다.

 

앞서 말한 타 교재(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2권)에서의 '가족수'의 관계와 비슷한 맥락이다.

본 책에서는 3가지 식을 만들 수 있지만 실제로는 4가지 식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알기 바란다~

 

위 문제는 '4단계. 덧셈과 뺄셈의 관계' 주제의 A 유형에 해당한다.

 

 

 

 

 

위 문제는 '4단계. 덧셈과 뺄셈의 관계' 의 B 유형과 같다. 본격적으로 'ㅁ의 식 구하기'를 하고 있다.

A 유형을 잘 풀었다면 결코 어렵지 않을 것인데, 왜냐하면 ㅁ의 수를 구하기 위해 ㅁ가 결과로 나오는 다른 식을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타 교재(천하무적 창의수학 연구소 2권)에서의 '가족수'의 관계와 비슷한 맥락이다.

 

위의 문제는 그 다음 주차, '5단계. 10을 가르고 모으기'의 B 형 문제이다. 이 전 단계에서는 9까지의 수를 가르고 모았다면 이번에는 10이 되는 수들 간의 연산이다.

 

 

 

 

 

그렇게 또 3주가 지나고 나면, 7주차에는 '연이은 덧셈, 뺄셈'을 배우게 된다.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다행이도 앞 두 수의 연산에서는 올림 연산이 없어 쉽게 할 수 있다.

 

 

 

 

 

그 다음 단계로는 한 자리와 두 자리의 연산, 두 자리와 한 자리의 연산을 배우게 된다.

올림연산이 조금 들어가 있다.

그래도 단계로 접근하기에 초반에는 올림연산은 없어서 아이가 부담감 없이 진행해볼 수 있다~

 

 

 

 

 

 

드디어 두자리 수와 두자리 수의 연산이다!

고비겠구나..싶지만 실제로 앞 단계보다는 쉽다. 왜냐하면 몇십과 몇십의 연산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한자리 수 연산과 별다를 바가 없다! 아이에게 아마도 자신감을 볻돋아 주기 위함으로 보여지며, 2단계로 올라가도 잘 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함께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9단계. 몇십 몇 ± 몇'에 올림연산이 있어 최대 고비일 것으로 보여진다. 그것만 빼면 6세에 시작해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어 보인다.

물론 그 전에 필요한 단계의 책이 필요하기는 하다..

왜냐하면 <계산의 신>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첫 단계에서 기존 계산법 책과 비슷한 유형이지만 한 번 더 생각하게끔 문제를 내고 있으며

이는 'ㅁ의 식 구하기'와 같은 유형을 풀기 위한 예비 단계이기 때문이다!  '4단계. 덧셈과 뺄셈의 관계'의 B 유형에 나와 있듯이 말이다.. 이를 풀기 위해 초반부터 시작을 그렇게 정한 듯 싶다~

 

 

빈 공간의 값을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 함으로써 '연이은 덧셈, 뺄셈'에서도 나이가 두자리 연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계속 수민이의 상태를 체크해가면서

<계산의 신> 잘 수행해 보련다~ 

 

 

 

 

빈 공간의 값 대한 다양한 문제들를 제공해준 <계산의 신>과

책을 제공해 준 [꿈을 담는 틀], [도치맘카페]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