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 학습◈/冊초등수학 개념冊

★★★서평★★★ 계산의 신 3권 - 꿈을담는틀 [아베북-서평]

by 예똘맘 2015. 8. 30.

 


계산의 신 3권-초등2학년(2015)

저자
송명진, 박종하 지음
출판사
꿈을담는틀. | 2015-01-12 출간
카테고리
초등학습
책소개
KAIST 출신 수학 선생님이 직접 쓴 초등 계산법의 모든 것!...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계산의 신 3권>

 

 

 

 

꿈을담는틀 계산의 신 시리즈 3권으로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발전/곱셈구구"을 배운다.

 

총 12권으로 구성된 <계산의 신>은 각 권당 10단계를 제공하기에 총120단계로 구성된 셈이다.

1 ~ 4권은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3권과 5 ~7권은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8 ~ 9권은 분수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 10권은 분수의 곱셈, 10 ~ 11권은 분수의 나눗셈, 12권은 비와 방정식이다.

 

 

<계산의 신>은 아이의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체크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정확성을 늘리고 속도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생각으로 집필된 책으로 보인다.

 

하루에 두 쪽씩, A와 B형이라는 두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고, 각 면 상단 오른쪽에는 총 문제 중에 몇 개를 맞았는지와 함께 푼 시간을 기입한다.

 

5일마다 두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고 맞은 개수를 기록한 후  '스스로 학습관리표'에 걸린 시간을 그래프로 색칠해 보면서, 아이 스스로 매번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맞은 개수와 시간 기록이 아이에게 부담감 보다 긍정적인 자극제가 될 수 있게 유도해야겠다~*

'스스로 학습관리표'는 어찌보면 본인 자신과의 싸움으로 일종의 기네스북 기록 같은 것이니까...

 

 

 

<계산의 신 3권.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발전/곱셈구구> 안으로 들어가보자~

 

 

<계산의 신 3권>에는 크게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과 덧셈에 기반을 둔 곱셈의 원리 '곱셈구구'를 배우는 책이다. 1부와 2부로 나뉘는 듯 앞부분(21 ~24단계)은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으로, 뒷부분(25~30단계)은 곱셈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두 자리 수)+(두 자리 수)를 배우는데 '일의 자리에서 십의 자리로 받아올림', '십의 자리에서 백의 자리로 받아올림'을 차례로 배운 후 '받아올림 두 번 있는 덧셈'을 연습한다.

제공되는 문제 유형을 살펴보면, 가로셈과 세로셈 문제를 골고루 풀게 하며, 이후 세로셈이 있으면 스스로 가로셈으로 바꿔 풀어 볼 수 있게 유도한다~*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에서도 '십의 자리에서 일의 자리로 받아내림'을 가로셈과 세로셈으로 충분히 연습하고, 세로셈이 있으면 스스로 가로셈으로 바꿔 풀어 보게끔 유도한다~*

 

 

 

각 단계 끝에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와 퀴즈가 나간다. 흥미로운 이야기와 퀴즈로 좌뇌와 우뇌를 고루 발전시키면서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다.

무엇보다 지루하지 않게 호기심을 유발한다~*

 

책 주제와 관련된 수학퀴즈이기에 어렵지 않지만 세밀하게 관찰하고 주의깊게 생각해서 풀어야 한다.

책 마지막,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에서는 "재미있게 곱셈구구 외우는 방법", 3가지를 알려주고 있어서 더 의미있다고 생각된다~*

 

 

 

<계산의 신 3권>에는 두 가지 주제가 들어있다. 그 중 두번째는 곱셈의 원리를 덧셈으로 배우는 것이다.

 

곱셈이라는 것이 "같은 수 여러 번 더하기"를 손쉽게 표현하고자 한 것 뿐임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스스로 곱셈식을 덧셈식으로 나타내고 계산하게 함으로써 곱셈이 어려운 것이 아님을 이해하는 것이다.

 

 

"2, 5, 3, 4의 단 곱셈구구" 핵심포인트 하단에 지도도우미에 실린 글이 참으로 마음에 든다~*

 

"곱셈은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한 것이라는 원리를 기억하면서 외우도록 지도해 주세요. 곱셈구구를 이해하지 않고 말로만 외우면 나중에 나눗셈을 배울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조금 더디게 가더라도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가는 것이 나중에 더욱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곱셈식과 덧셈식의 관계를 어느 정도 이해한 후 곱셈표에 빈칸을 채워보는 연습을 한다.

 

 

그리고 약간의 퀴즈식으로 곱셈식 빈칸에 들어갈 숫자를 기입하는 문제들도 상당량 제공된다.

 

 

<계산의 식 3단계>에서 곱셈구구를 배우고 나면 마지막에 맛보기로 '제곱수가 나오는 곱셈식'을 배운다. 관련 문제를 따로 배치해 놓지는 않았다. 일종의 수학이야기 식으로 제공된 것 뿐이다.

 

해당 핵심포인트 하단, 지도도우미 글이 인상적이다. 19단 곱셈구구까지 외워야 하는가에 대한 답글인데, 19단까지 있는지도 몰랐다.. ^^; 기본 곱셈구구만이라도 정확하게 아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빠르고 정확한 연산 실력을 위해 곱셈구구는 물론 19단 곱셈구구까지 외워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19단 곱셈구구까지 외우면 계산할 때 편리하긴 하지만 이제 막 곱셈을 배우기 시작하는 2학년에게는 무리입니다. 두 자리 수 곱셈을 제대로 익히고 1에서 19까지의 제곱수를 익혀도 19단 곱셈구구를 외우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32쪽)"

 

 

 

 

 

수민양은 앞으로도 계속 하루에 두 쪽씩 풀면서 실력을 쑥쑥 키우고, 자신감과 스스로 학습력도 높여갈 예정이다~* (화이팅~^^/)

 

꿈틀 홈페이지도 적극 활용해봐야겠다. 실력 진단 테스트을 제공해주고 문답 시스템도 운영된다고 하니 알차게 활용하면 좋을 듯 싶다~*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