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수학 960>
- 도형, B단계 -
도형과 타 영역을 연계하여 수학적 두뇌를 자극시키고
융합적 사고력을 계발하게 한다는
수학상위권 교재를 약 한 달간 풀어보았어요~ ^_^
상위권수학 960 시리즈는 도형, 측정, 문제해결(규칙성과 확률 및 통계) 영역별 교재로
P(7세), A(초1), B(초2), C(초3), D
총 5단계 15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 중에서 도형, B단계를 풀어 보았는데요, 교과 내용을 색다른 접근법으로 다양하게 생각하게 해주더라구요~
<상위권 수학 960. 도형>은 다양한 소재의 붙임딱지를 이용해서
창의적으로 도형 과제를 해결,
^_^b
덕분에 흥미롭게 도형을 학습해 나가며
덩달아 생각하는 힘도 함께 기를 수 있었어요~
'여러 가지 모양/쌓기나무/도형 나누기/도형 퍼즐'에 관한 개념과 성질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고력 문제를 해결합니다.
차례대로 교재 안을 살펴볼께요~
'선분'과 '직선'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세요~?
^_^
'두 점을 곧게 이은 선'은 선분일까요, 직선일까요?
'양쪽으로 끝없이 늘인 곧은 선'은 직선일까요, 선분일까~요?
선분과 직선을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며 익숙해져 보았어요~
▼ ▼ ▼
놀라워요~ 선분과 직선을 가지고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군요!
선분과 직선 다음으로 사각형과 삼각형, 원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했어요~
'동그란 모양의 원'에 타원은 포함되지 않아요!
"모양은 모두 똑같고, 크기만 다릅니다"에 타원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죠~
틀리기 쉬운 문제였어요..^^;
꼭지점과 변의 개수, 도형 영역과
덧셈과 뺄셈, 연산 영역이 만났네요.
<상위권 수학 960, 도형>은 이처럼 도형과 타 영역을 연계하여
수학적 두뇌를 자극하고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줍니다. ^_^
다음은 쌓기나무예요~
소장하고 있는 3가베를 가지고 쌓기나무를 대신해 활용했어요~ ㅎㅎ 간만에 잡고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_^
처음에는 직접 쌓아보았고,
익숙해지면 이후에는 눈으로만 보고 생각해 풀어보게끔 유도했어요.
어려서 가베를 많이 가지고 놀고 쌓아본 아이라면 도형의 '쌓기나무'가 재밌을 꺼예요~ ^_^
세번째는 도형 나누기로,
도형을 똑같이 나누어 보는 방법을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며 터득합니다.
쉬운 듯 어려운 도형 나누기..
어려운 이유는 도형 나누기가 (점)대칭 감각이 있어야 쉽게 이해되기 때문일꺼예요~
돌리기, 뒤집기 감각이 있어야 하는 거예요~
돌리거나 뒤집어서 똑같은 크기로 겹쳐지는 모양을 생각해낼 수 있어야 하는 거죠.
마지막은 도형 퍼즐입니다.
도형 겹친 모양을 머릿속에 그려보며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쉬운 듯 생각하게 만드는 다양한 도형 배치 문제들도 풀어본답니다.
답과 해설을 달아야 하는 서술형 문제도 교재 끝에 보이네요.
앞에서 이미 다양한 유형을 접해 보았기 때문에 각 단원 마지막에 등장하는 서술형 문제들도
생각을 정리해서 잘 써낼 수 있을 꺼예요~
사고력수학 시매쓰의 <상위권 수학 960> 도형편 교재 안에는
다양한 소재의 붙임딱지가 제공되요.
▼ ▼ ▼
'여러가지 모양'에서 스티커를 붙여,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 보았어요~
'쌓기나무'에서도 스티커 붙이기로
보기와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 보았고요~
첨부된 전개도를 뜯어내 접고 붙여서 쌓기종이를 만들었어요.
마치 미술 시간 같군요~ ㅎㅎ
평면도형에 들어갈 도형을 예상해보았어요.
그리고나서 교재 뒤에 첨부된 종이에서 도형을 뜯어내 예상이 맞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종이도형 버리기 아까워서 풀로 붙였어요~ ㅎㅎ
필요한 조각의 수에 이어 채우기도 종이조각을 가지고 풀어봅니다.
쌓기나무 다음으로 가장 재밌어 했어요! ㅎㅎ
그 외 붙임딱지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보는 게 많아서 재밌었어요~
▼ ▼ ▼
정말 붙임딱지로 재밌게 풀어볼 문제들이 참 많죠~? ^_^
그냥 연필만 쥐고 푸는 문제에 지루해질 쯤 붙임딱지를 보여주며 흥미를 돋구워 보세요~!
수민양은 붙임딱지 문제를 가장 좋아했어요~ ㅎㅎ
어느새 하나라도 놓칠세라 열중해서 아이와 함께 했더니
<상위권 수학 960>교재가 너덜너덜 해졌어요..ㅋ;
그만큼 알찬 교재였어요~
끝내기 전에 문제를 하나 낼께요.
▼ ▼ ▼
179번 문제!
다음과 같이 9개의 단추가 놓여 있을 때, 단추 1개를 옮겨서
단추가 4개씩 놓인 줄이 3개가 되도록 만들어 보는 거예요~
^_^
풀어보았나요?
아이가 말이예요~ 엄마, 아빠 말고..ㅋ;
쉬운 듯 해도 이리저리 생각을 많이 해야해요~ 화이팅! ^^/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추구하는
<상위권 수학 960, 도형>
생각하는 수학적 역량을 키우고
수학의 즐거움을 발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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