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터☆/부모 교육·세미나

예쁜 아기 행복한 우리 아이

by 예똘맘 2012. 5. 17.

01) 칭찬의 말, 하루에 세 번 이상하기

아이는 칭찬을 먹고 자라납니다. 칭찬은 해도 해도 넘치지 않는 말이지요. 아이가 잘한 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칭찬해 주세요. "세상에, 이걸 네가 했단 말이지!", "역시 우리 윤지는 대단해" 등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워 주는 말을 해주세요. 혹시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는 꾸짖기보다 왜 그랬는지 먼저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에 아이의 잘못을 알려주세요. 아이의 행동을 보고 부모가 먼저 판단해 버리면 아이는 말문이 닫혀 버린답니다.


02) 아이의 모습을 비디오 카메라로 찍기

혹시 비디오 카메라가 있다면 아이와 엄마, 아빠가 재미있게 노는 모습을 찍어두세요. 그리고, 가족들이 모두 모인 시간에 이 모습을 담은 비디오 테이프를 틀어 함께 보세요. 아이는 자신이 미처 알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엄마, 아빠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을 거예요.


03) 아이를 동화 속 주인공으로 만들기

아이가 알고 있거나 좋아하는 동화를 골라서 주인공 이름 대신 아이의 이름을 넣어 동화책을 만들어 주세요. 또는, 아이를 멋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엄마가 직접 만드는 것도 매우 좋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들려준다면 아이는 꿈 속에서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신나는 모험을 할 거예요.


04) 보석상자 열어보기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불을 펴놓은 뒤, 엄마의 보석상자를 가지고 아이와 함께 놀아 주세요. 아이는 반지도 끼고, 귀걸이도 하고, 목걸이도 걸어볼 거예요. 보석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이건 윤지가 태어나기 전에 아빠가 엄마에게 사랑한다며 끼워준 반지란다."라며 옛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 얼굴은 미소로 가득할 거예요.


05) 사랑 쿠폰 전달식을 해요.

아이가 착한 일을 했거나 칭찬 받을 만한 일을 했을 때 사랑 쿠폰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선물로 주세요. 쿠폰의 내용은 물론 아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어야겠지요. 아이가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게 해준다든지, 컴퓨터 게임을 하게 해준다든지,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게 해준다든지 하는 내용이면 괜찮겠지요.


06)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왜 이 것 밖에 못하니?", "바보 같으니", "꼴 보기 싫어" 등 무심코 아이에게 이런 말을 내뱉은 적은 없는지요? 말은 물과 마찬가지로 한번 밖으로 나오면 주워 담을 수 없답니다. 말이 사람에게 약도 되고 독도 된다는 것은 아마 이런 이치겠지요. 아이가 실수를 하거나 잘못을 했을 때 닥달하고 야단치기보다 아이가 왜 그랬는지 차근차근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아이도 아이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거예요. 어른들이 미리 판단하고 재단해 버리면 아이는 말문이 닫혀 버린답니다. 또, 잘한 일이 있다면 칭찬을 듬뿍 해주세요.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자란답니다.


07) 아이의 날을 만들자.

생일이나 어린이날 말고도 일 년에 하루나 이틀은 아이를 위한 날로 선포하세요. 아이가 특별한 일을 해낸 날이나 유치원에 입학한 날 등을 기념일로 정하고, 아이의 이름을 붙여 '00의 날'로 정하세요. 그 날 만큼은 아이가 평소에 하고 싶어 하던 일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는 이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그 날 만큼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아이가 될 거예요.


08) 아이와 함께 요리를!

요리는 아이에게 즐거운 놀이일 뿐 아니라 신나는 추억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아빠와 함께 만드는 요리는 더욱 즐겁답니다. 어렵지 않은 계란 섞기나 밀가루 반죽으로 쿠키 만들기, 케이크 장식하기 등을 아이에게 부탁해 보세요. 아이는 신이 나서 요리에 열중할 거예요.


09) 음식에 아이 이름 붙이기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원래 이름 대신 재밌는 이름으로 바꿔 보세요. 피자 대신 들판에 핀 꽃, 떡볶이 대신 부글부글 볼케이노, 소프트 아이스크림은 달콤한 회오리 바람으로 지어보세요. 만일,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이 있다면 재미있는 이름을 붙여서 거부감을 없애는 방법을 쓸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시금치 나물을 먹으면 불끈, 파릇 새싹으로 바꿔보세요.



 

10) 잠자는 아이는 마사지와 놀이로 깨우기

아침에 아이의 잠을 깨우는 일이 가장 어렵다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혹시 아이를 깨울 때 일어나지 않는다고 소리를 지르거나 엉덩이를 때리지는 않나요? 아침부터 야단을 맞은 아이는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 들지도 몰라요. 그러지 말고 아직도 잠자리에 있는 아이를 살며시 안아주고 등과 다리, 팔을 가볍게 문질러 마사지를 해주세요. 또는 손가락으로 아이 엉덩이나 볼을 살포시 누르며 '우리 윤지 몸은 피아노! 도, 레, 미'하고 노래를 불러보세요. 아이도 엄마도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답니다.


11) 아이와 통하는 비밀 싸인 만들기

야구장에서 감독이 선수에게 싸인을 보내듯, 아이와 언제 어디서든 애정 표현을 할 수 있는 비밀 싸인을 만들어 보세요. 손가락으로 코를 세 번 두드리면 '사랑한다'는 뜻이고, 손가락으로 V자를 만들면 '화이팅'이라는 의미를 넣어 아이와 통하는 비밀 싸인을 만들면 평소에는 잘 하지 않던 애정 표현이 점점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질 거예요.


12) 자주 가슴으로 안아주기

엄마, 아빠 품에 많이 안긴 아이일수록 정서가 안정된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는 많이 안아주다가도 커서는 잘 안아주지 않는 엄마, 아빠가 많아요. 나이에 관계없이 자주 안아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세요.


13) 행복하게 웃는 사진 걸기

아이와 엄마, 아빠가 함박 웃음을 지으며 찍은 사진, 여행지에서 바닷가를 거닐며 찍은 가족 사진, 엄마와 아빠가 부드럽게 포옹하고 있는 사진 등을 거실이나 아이의 방에 걸어두세요. 아이는 행복감을 느끼면서 그 사진을 소중하게 간직할 거예요.


14)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아이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관심있게 들어 주세요. 아이는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아직 말이 서툰 아이라도 유심히 듣고 있으면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말을 느낄 수 있어요. 아이들은 어른이 자기에게 얼마나 귀를 기울이는 가를 보고 사랑과 관심의 정도를 가늠한답니다.


15) 그림책 읽어주기

그림책 읽는 일이 쉽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림책을 단순히 읽기보다는 내용에 담긴 상황을 자세하고 실감나게 설명하는 것이 더 중요하죠. 만일 엄마, 아빠가 너무 바빠서 아이에게 책 읽어 줄 시간이 별로 없다면 책 읽는 소리를 녹음해 두세요. 아이가 듣고 싶을 때, 언제든지 들으며 엄마, 아빠를 느낄 수 있겠죠?


16) 잘 때는 자장가 불러주기

아이가 잠자리에 들면, 한 5분 정도 포근하게 끌어안거나 아이의 등을 간지럽지 않을 정도로 문질러 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좋은 꿈을 꾸며, 멋진 꿈나라 여행을 할 수 있을 거예요.


17) 아이와 함께 춤을!

음악을 크게 틀고 아이를 안아서 마치 왈츠를 추듯 춤을 추어 보세요. 아이의 키가 많이 자라면 아이가 아빠의 발등을 밟고 서게 해보세요. 그러고 나서 아이의 손을 잡고 춤을 추는 거예요. 아이는 놀이를 하듯 즐거움을 느끼며 계속 춤을 추자고 할 거예요. 또는 신나는 댄스 음악을 틀어 놓고 온가족이 막춤 댄스를 추는 것도 재미있어요. 아이는 엄마, 아빠가 추는 춤을 보고 배꼽이 빠질 듯 웃음을 멈추지 못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