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
- 저자
- 우지은 지음
- 출판사
- 퍼플카우 | 2015-07-14 출간
- 카테고리
-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21
- 책소개
- 책소개 이제 스피치도 스펙이다! 낭독으로 연습하는 신개념 스피치...
<우지은의 스피치 시크릿>
소리 내어 읽다보면 저절로~*
"소리 내어 읽어라.
스피치, 누구나 잘할 수 있다!"
본 책을 따라 읽다보면 아나운서 목소리를 따라하듯 책을 읽고 있는 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반드시 소리 내어 읽어야 한다. ..노력을 통해 인정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 바로 '낭독'에 있다. - 9쪽"
21일 완성. 평일 기준으로 하루에 한 장씩 습득하면 한 달 정도 걸리는 것 같다.
"머리로 이해하고,
입으로 따라 하고,
몸으로 익혀라!"
이해하고, 낭독하고, 직접 훈련하며 자연스럽게 스피치의 달인이 되어보자~ ^^!
21가지 스피치 비법을 크게 4단계로 나눠 놓았다. 그 첫 번째로 '기초 단계'이다.
스피치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목소리'가 중요한 듯 싶다.
"목소리의 크기, 깊이, 울림, 톤, 발음, 억양, 감정이입의 정도에 따라 말하는 사람의 이미지와 호감도를 비롯해 말의 전달력, 신뢰도, 설득력 등 모든 것이 다르게 다가오는 것이다. - 18쪽"
첫 번째 스피치 비법은 앞서 나왔듯이, 상대방에게 신뢰감과 호감을 전하려면 주목받는 목소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나온다.
본 책 중간쯤에 언급되는 사항이지만, 세 가지만 제시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한다. 그래서인가, 한 가지 시크릿마다 딱 세 가지 기술(Skill)들이 담겨있다.
두 번째 스피치 비법, 스피치 전달력을 놓이기 위해 '의미단어'로 읽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이를 가장 잘 전할 수 있는 단위로 나누어보자. 그리고 하나의 의미 덩어리는 반드시 한 호흡으로 말하는 원칙을 지켜보자. - 37쪽"
매 시크릿이 끝나면 '오늘의 낭독', '스피치 예문', '오늘의 트레이닝'이 차례로 들어있다.
앞서 나온 시크릿들을 기억해서 낭독을 훈련을 해 볼 수 있다.
낭독 예문으로 들어있는 글들은 유익한 글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읽는 재미가 솔솔하다. 덕분에 즐겁게 낭독 훈련을 할 수 있다.
"앞으로 나오게 되는 모든 낭독문은 '목소리와 스피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기 위해 반드시 복식호흡과 공명발성법을 적용해 소리 내어 연습하길 바란다. - 28쪽"
Part 1는 스피치 기초 단계였다. 매일 매일 워밍업으로 연습한 후 다른 시크릿을 연습했다.
"시크릿 1과 2의 간단한 발성훈련으로 매일 10분씩 워밍업을 한 후 그날의 진도를 나가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읽으면서 저절로 목소리가 좋아지고, 스피치 스킬이 자동으로 몸에 붙게 될 것이다. - 28쪽"
Part 1으로 매일 기초를 다지면서, Part 2로 스피치 기본을 쌓는다.
스피치에 자신이 없는 이들에게 필요한 '스피치 셀프진단표'가 나온다.
"머리속이 하얘지면서 심장이 마구 떨린다.
무슨 말을 어떻게 꺼내야 할지 모르겠다.
내용이 뒤죽박죽 두서없고, 핵심을 전하지 못한다. - 61쪽"
위 3가지 항목에 모두 체크된다면, 그 이유는 스피치의 확실한 목표와 방향성이 없기 때문이란다.
"나는 왜 이 스피치를 하는가?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 스피치가 다른 이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치길 원하는가? - 63쪽"
3가지 질문에 차근차근 답을 하다보면 스피치의 방향성이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목표는 스피치의 방향성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 스피치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한 문장'으로 간략하게 표현한 "핵심 메시지(64쪽)"를 정하면 두서없이 말하지 않게 된다.
그런 다음에는 스피치를 전개해 나갈 때 기본적으로 "Opening - Storytelling - Closing(75쪽)"으로 하면 좋다.
사이사이에 포인트와 예를 곁들인 "Opening - Point - Reason - Example - Move&Point(77쪽)"와 보다 간결한 "Opening - Reason - Example - Point(80쪽) : 왜냐하면, 예를 들어, 결론적으로"도 있다.
모든 스피치의 성공 여부는 초반에 결정된다고 한다(90쪽). 사람을 만날 때도 첫인상이 중요한 듯이 오프닝만큼은 실수가 없도록 해야겠다~*
스토리텔링이 제대로 진가를 발휘하려면 3가지 단계(102~109쪽)가 필요하단다.
"Skill 1 - 나만의 매혹적인 경험을 선택하라.
Skill 2 - 이야기에 생생한 숨결을 불어넣어라.
Skill 3 - 스토리와 메시지를 연결하라."
개인적으로 스킬 세 번째 '스토리와 메시지의 연결'이 중요해 보인다. 아이들의 스토리텔링 학습동화책 중에서 좋은 책들을 고를 적에도 이야기에서 전하려고 하는 지식이 잘 녹아져 있는지 살펴보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아무리 스토리가 좋고 예쁘고 재밌기는 한데 어떤 지식을 전하려고 하는 것인지 애매한 책들은 사지 않게 된다. 스피치 할 때도 마찬가지 아닐까? 재밌기는 한데 수다로 그쳐서는 안될 것이다.
설득력이 있는 스피치를 위해 "Example 예제. Cite 인용, Number 숫자(116~122쪽)"가 적절히 들어가 있어야 한단다. 상대방 눈높이에 맞는 예제를 곁들이고, 전문가나 권위자의 말을 인용해서 신뢰도와 공신력을 높이고, 뒷받침이 확실해 되는 숫자와 수치를 제시함으로써 설득을 높이는 스피치를 해야겠다~*
Part 2의 마지막 '스피치 예문'이다. 왠지 나에게 하는 말인 듯 '미켈란젤로의 동기'가 마음에 와 닿는다!
" - 자네는 왜 잘 보이즈도 않는 구석에 그렇게 정성을 들여 그림을 그리고 있나? 완벽하게 그려봤자, 그것을 누가 알겠나?"
이 말을 들은 미켈란젤로는 무심하게 한마디를 던집니다.
- 내가 안다네. (150쪽)"
맞다! 내가 안다! ^^
이제까지 갈고 닦은 스피치 스킬을 보다 발전시켜 줄 Part 4, 스피치 발전 단계이다.
"들려주기보다 보여주려 노력하라 - Detail 표현법
색다르게, 다양하게, 화끈하게! - Different 표현법
때로는 시인이 되어 말하라 - Poem 표현법"
저자는 본 책을 쓰면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 바로 '표현법'이라고 한다(198쪽).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라는 말도 있듯이, 그리고 뭐든 보여주는 게, 표현해 주는 게 훨씬 나은 듯 싶다.
스피치의 완성도를 더할 수 있는 마지막 단계 Part 4, 스피치 완성 단계이다.
"지금까지는 그저 입으로만 연습을 했다면 이젠 몸을 쓸 차례다. - 249쪽"
표정, 제스처, 눈빛, 온몸으로 감정과 열정을 분출해서 청중과 역동적인 소통을 하는 스피치는 어떻게 해야할까?
벌떡 일어나 전신거울 앞에 서서 에너지 넘치게 훈련해보자~*
낯간지러운 '활용도 놓은 제스쳐 BEST 10(256~260쪽)'으로 시작해보자~ ^^
"얼굴 표정을 만들어내는 근육은 뇌신경과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표정은 감정의 변화와 직결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게 '감정, 목소리, 표정' 셋은 단짝친구처럼 늘 함께 다닌다. (269쪽)"
말을 잘하려면 '연습'만이 답이라고 한다. 하지만 '제대로' 연습해야 한다(288쪽)고 말하고 있다.
두려움과 공포를 이겨내는 것은 본인의 상상 여부에 달려있다고 한다. 부정적인 모습이 아닌 긍정적인 모습을 상상하면서 연습(291쪽)해야겠다.
부록에도 알찬 내용이 가득하다. 스피치에도 유용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어린 딸에게 꼭 해주고픈 말들이 많이 들어있다~*
"인생은 누구나 비슷한 길을 걸어간다. 결국은 늙어서 지난 날을 추억하는 것일 뿐이다. 결혼은 따뜻한 사람하고 하거라. - 영화 <어바웃 타임>에서 (316쪽)"
'명언을 활용한 Speech Self Training'에서는 다양한 명언들이 가득 들어있다.
"내 인생을 바꾼 한마디.
..어느 날..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 왜 계속 무엇이 되려고 하느냐. 무엇이 되려고 하지 말고 어떻게 살지 고민해라.
'꿈 = 직업'이라는 틀이 깨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주변을 보면 꿈조차 없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무엇이 되려고 고민하는 우리들은 직업을 찾게 되면 마치 꿈을 다 이룬 것처럼 살아가죠. 하지만 어떻게 살지를 고민하라는 이 한마디는 저에게 삶을 더 큰 관점으로 바라보게 해주고, 다양한 삶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320쪽)"
'Speech Self Training 완성하기'에는 시크릿 21 가지를 적절히 활용해서 멋진 나만의 스피치를 완성해나가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스피치 개요를 작성해볼 수 있게 예제들이 담겨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冊책冊 > 자기계발(3) - 배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수비학 - 물병자리 [리뷰어스-서평] (0) | 2017.12.27 |
---|---|
★★★서평★★★ 인간은 분명 환생한다. 이안 스티븐슨의 환생 연구에 대한 비판적 분석 - 주류성 [독서클럽-서평] (0) | 2017.08.28 |
★★★서평★★★ 미친 집중력 - 경향미디어 [책세상-서평] (0) | 2016.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