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터☆/똘똘한 아이로 키우자!

아이의 두뇌 발달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by 예똘맘 2012. 4. 22.

만 6세 이전의 뇌에 어떤 자극을 주고 교육을 하느냐에 따라서 뇌라는 구조물은 달라진다.
우리 부모들을 아이의 두뇌 발달에 대해 제대로 알고, 뇌기반 자극과 적기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


두뇌 발달 단계에 따른 적기 교육을 해야...


아이의 발달에 맞지 않는 자극이나 교육은 아이의 자신감과 흥미 자체를 일어버리게 할 수 있다.

출생 후 ~ 만 2세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빨고 만지는 것"이 아이의 두뇌를 더욱 효과적으로 자극하는 것.

정서적 안정도 매우 중요 : 아이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고, 따뜻하게 안아 주는 등 아이가 엄마에 대한 시뢰를 가질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만 2세 ~ 만 4 세


관계를 통한 "학습"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 [주의! : 이 시기의 학습은 놀이로써 진행되어야 함]

'운동' 발달을 위한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 시기), '사회성'이나 '자아존중감'을 발달 시키는 교육 필요. '언어'발달도 급격히 이루어 지는 시기.


만 4세 ~ 만 6세

창의력과 정서 발달이 중요한 시기. :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배우고 적절한 말과 행동으로 자신의 감젇을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한다 ! 
'아이와 대화를 많이 나눔'으로써 종합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창의력 급격 발달 시기)
 
재능 발견하고 키울 수 있는 본격적 교육 가능 : 음악, 미술, 체육 등...

 

< 발췌 및 인용: 아이챌린지 1단계 the ZALL (더 잘), 2012.05. 이달의 테마 - 아이 두외 발달의 결정적 시기, 놓치지 마세요 -, 글: 김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