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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아이의 두뇌의 숨은 힘을 깨우는 하버드 예술교육법 - 별글 [우아페-서평]

by 예똘맘 2018. 5. 27.






<아이의 두뇌의 숨은 힘을 깨우는 하버드 예술교육법>





과연 어떻게 하면 신나게 놀면서 창의성을 키울 수 있을까요?


바로 예술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떤 예술 활동을 하면 될까요?


바로 하나의 주제를 여러 방법으로 표현하게 해주세요.

미술, 음악, 율동, 문학, 글놀이 등..





젠킨스 Jenkins는 영유아기에 예술을 배움으로써 얻는

장점에 대해 말했어요.


첫째, 창의적인 생각을 길러줍니다.

둘째,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죠.

셋째, 감정 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넷째, 자신감을 키워줘요.

다섯째, 스스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죠.

여섯째, 미학적인 감각을 길러줍니다.

일곱째,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요.

여덟째, 문제해결력과 결정력을 향상시키죠.

아홉째, 다른 사람과의 협동심 등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할렌드 Harland는 예술교육이 학업성적 향상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무용은 신체자각 능력을,

미술은 표현 능력을,

연극과 음악은 공감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버드 예술교육법> 본책 36쪽에 따르면,

음악교육이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예술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과학수업에서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관찰하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WOW

Fantastic!

놀랍네요~


^_^


아이에게 예술교육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해주면서 느끼는 바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전문가들의 연구결과에 나온다니 기쁩니다!



제 예똘맘 블로그 ( blog.daum.net/lovelycutekids )에 올려진 글들만 보아도,

수민양에 대한 모든 활동 중 일부를 보아도,

<하버드 예술교육법> 본책에서 말하고 있는

'신체(율동, 무용 포함) / 미술 표현 / 연극 / 음악 / 동화"

5가지 영역 경험(108)을 수민양은 무사 통과한 셈이예요~! 

왜냐하면 37쪽에 언급된 "출생 직후부터 6세까지"의 연령을 포함해

현재까지도 경험해오고 있기 때문이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수학,과학,언어와 관련된 교육도 필요하지만 시작은 창의성이나 예술성, 상상력을 위주로 하는 교육(64)을 먼저 해주시고,

또한 유아 때만 반짝할 것이 아니라 초등학생 때에도 지속해주시기를 바라요~

물론 본책에서는 '유아기 때'로 한정하듯 언급하고 있지만요..^^;





<하버드 예술교육법>에서는 국내에 어떠한 예술교육법이 시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반갑게도 책에 든 예 중에 수민양이 체험을 했던 프로그램이 등장해서 반가웠어요~

물론 책에는 없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국내 다양한 예술교육프로그램 중에서 어렵게 꼽으셨을텐데, 그것도 안하는 것보다 하는 게 더 좋은데, 중요한 것은

그것이 좋은 프로그램의 다가 아니다(92)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예시였어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예술 커리큘럼(93)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으로

99쪽 설문지를 통해 직접 연구결과(107)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 아이들이 예술을 통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보다는 결과물 중심의 프로그램이 더 많다.

... 계량적 수치 중심의 성과를 요구하는 데 그 이유가 있다.

... 교육에 참여하는 예술강사가 전인교육으로서의 커리큘럼을 충분히 소화할 역량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듯하다.

... 예술교육이 표방하는 가치가 예능인을 기르는 것이 아닌,

전인교육에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관련 강사 역량 강화 등을 위한 면밀한 정책이 수립되고,

이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 94.



<3개의 지렛대로 공부뇌를 움직여라>책을 읽을 때에도 느꼈던 사항인데,

( blog.daum.net/lovelycutekids/2819 )

<하버드 예술교육법> 본책 107쪽 맨 위에서도 언급하네요.. 

체육교육, 예술교육, 학습교육 순이라고요.

예술교육, 체육교육, 학습교육 순으로 수민양과 했던 점이 살짝 아쉽죠..

그러게 관련 책은 미리미리 읽어두면 좋아요..ㅎㅎ;;;



암튼 예술 강사를 제대로 이끌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한국예술교육진흥원에서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는 대학교 학비도 저렴하다고 알고 있는데,

<하버드 예술교육법> 본책 124쪽에 따르면 3살부터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정규교육에 예술교육이 포함되어 있다네요~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프랑스어 잘하고 좋아했는데 다시 배울까봐요..ㅋㅋㅋ

수민양, 하루에 한 끼 식사시간이 2시간 이상이라며, 프랑스 남자 만나 살거냐며 놀리(?)곤 하는데 정말 프랑스로 갈까봐요~ ㅎㅎㅎ


독일은 대학 무료에 월생활비 100만원이하라는데 정말일까? [유럽유학 - 프랑스 vs. 독일]

blog.daum.net/lovelycutekids/1982




다양한 문화와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살고있는 글로벌 국가 싱가포르,
싱가포르도 대세인가 봅니다. 
^_^
<하버드 예술교육법> 본책 147쪽 이하, 연극놀이 프로그램인 '에듀드라마 EduDrama'가 소개되어 있어요~
줄리아 가브리엘 Julia Gabriel이 본인이
11살에 연극 수업을 통해 내성적인 성격을 외향적인 성격으로 바꿨던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한 교육프로그램이라고 해요.

★★★서평★★★ 글로벌 코드 - 리더스북 [독서클럽-서평]


- 예술교육은 아이의 사회성 또한 증진시킬 수 있는데, 프리만Freeman과 카테랄Catterall은 연극 중심의 예술교육
받은 아이들이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사회성이 증진됐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 52.





<하버드 예술교육법>을 읽고, 다음 두 책을 읽고 싶어졌습니다. 참고하세요~

58쪽에 소개된 <천재성의 비밀 Insights of Genius>와 <천재의 탄생 Sparks of Genius>예요.


제가 '천재성', '영재'를 운운하니까 뭔가 수민양의 태생이 똘똘했는 줄 아시는 분이 많은데요. 제가 강조하고 싶은 후천적!!!

56쪽에도 나오는 EBS에 소개된 실험에서도 밝혔듯이 창의성은 누가 질문을 어떻게 했느냐,

어떻게 후천적인 교육을 받았느냐에 개발 가능한 능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아이는 글렀어'라고 무시할 게 아니라

키워주어야 하는 것이라는 데 <하버드 예술교육법>에 동감합니다.

제발 남편이 '글렀다'는 경상도 사투리 좀 안했으며 좋겠어옷!!-_-;;;



- 음악, 미술, 과학, 수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창조적인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13가지

생각의 도구들이

예술가들이 평소에 흔히 사용하는 사고의 전략이라고 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창의성에는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것이 모두 포함되고

창의성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두 부문의 융합을 필요로 한다. - 59.



천재냐, 영재냐, 글렀냐 아니냐가 아니고요,

아이에게 다양한 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고요~


그것이 국가차원이든 사설기관이든 보다 체계적으로 예술교육이 제공되면 

참으로 좋겠다 싶습니다.

^_^






오타가 있다!

74쪽 위에서 일곱번째 줄, "..건축가, 화가, 사진가, 도시개발자, 사진가,"에서 '사진가'가 두 번 기록되어 있어 마지막 '사진가'는 삭제하세요.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