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하루는 27시간이 된다>
현재는 직장에 다니지 않기 때문에 본책에 담긴 모든 내용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해도 너무 부족한 것은 맞고, '시간만 있으면 할텐데' 싶은 미뤄 둔 일도 많은 건 사실이다. ^^;
엄마표를 시작하면서 각종 교구재 서포터즈, 공연 및 전시 체험단, 도서 서평 등을 하면서 정말 일이 산더미!
게다가 꼼꼼병까지 있다보니 일에 치인다.. ^^;;
<당신의 하루는 27시간이 된다> 본책에서 제일 도움이 될 만한 것은 '먼슬리 다이어리와 위클리 다이어리를 활용'하는 법이지 않을까 싶다.
약속한 마감 기한을 1~3일 앞당긴 '나만의 마감일'을 만들어 위클리 다이어리에 적는 게 필요해 보인다.
- 마감과는 별개로 나만의 기한, 즉 나만의 마감일을 만들어 그날을 목표로 달리도록 시도해 봤다. 나만의 마감일이란 상대방과 약속한 마감 기한을 1~3일 앞당긴 것이다. - 80.
그리고 마음에 드는 것은 물건을 정돈하는 방법이였다. 서랍에 '정위치 관리법'으로 물건을 넣어두는 건 아이의 정리습관에도 도움이 될 듯 싶다.
- 사무실에 물건을 놓는 장소를 확실히 정해 두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책상 서랍 ①에 ○○와 ××, 책상 서랍 ②에 △△와 □□'처럼, 모든 수납 가구, 수납공간의 물품 목록을 만들었다. 볼펜, 가위, 풀 등 전부 자기 자리가 정해져 있다. 만약 기존에 갖고 있지 않던 문구를 새로 샀다면, 그 시점에서 정위치를 정하고 목록에 추가한다. - 134.
같이 사용하는 물품들은 위와 같이 위치를 정해놓고 정리하도록 하고, 책상 바로 밑 서랍에는 '오늘 하기로 결심한 일과 관련된 물건의 임시 대피소'로 활용할 생각이다.
- ... 가운데 다소 싶은 서랍은, 오늘 하기로 결심한 일과 관련된 물건의 임시 대피소다. 즉 보통은 텅 비워 둔다. 현재 작업 중인 물건은 책상 위에 내놓고 처리하므로, 가운데 서랍에 오늘 할 일을 넣어두면 눈앞에 있는 일에 집중하는 효과를 주고 '이 서랍이 비면 오늘 일은 끝이다!'하고 일의 진척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동기부여도 된다. ... - 138.
이 방법이 나에게 꼭 통하기를...
146쪽 '43개의 행잉 파일 폴더'로 12개월 365일의 서류를 정리하는 것이 눈에 띈다. 마음에는 드는데 나에게 맞게 수정해서 적용해보고 싶다.
공부 스케줄 짜기에도 좋고, 글을 올려야 할 것을 세팅해 놓기에도 좋을 듯 싶다.. 파일 대신에 다른 걸 이용 해야겠지만~
하지만 위치를 정해두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정리가 최우선이고, 미뤄서 하루에 대청소하려고 하기보다는 아침, 저녁 15분씩 활용해야겠다.
- 환경 정비 차원의 정리 정돈은 언제 하는 게 좋을까? 나는 '아침 15분, 저녁 15분에 한정해서 매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해 놓은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하고, 그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것만 골라서 한다. - 104.
- ... ④ 요일별로 각 공간을 철저하게 청소한다(11분) ... - 105.
구체적인 사례는 105쪽, 106쪽을 살펴보자. 로봇이 따로 없다~ ㅎㅎ
'하루 동안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 게 참 중요해 보인다. 얼마나 걸리는지 작업 시간을 견적내어 보는 게 필요하다.
- 예상 시간을 쌓아 올리면, 처음에는 '내가 24시간 동안 이 정도밖에 일을 못하나' 싶어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괜찮다. 자신이 하루에 할 수 있는 업무 분량을, 감에 의존하지 않고 엄격하게 측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목적이니까 말이다. - 189.
- 다음으로, 시간이라는 예산을 통제해 보자. 이것은 '이 일을 하는데는 ○분이 걸린다'처럼 걸리는 시간(예산)을 정하고, 실제로 걸린 시간(실적)과의 차이를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191.
사실 아이를 키우면서 나름 시간 관리를 해서 시간을 쪼개가며 서평도 쓰는 등 알차게 보내려 하지만, 무엇보다 롱런하는 게 관건이다. 192쪽 '자유 시간을 늘려 가자'는 생각으로 다시 마음은 다잡아야겠다.. ^_^
- 시간 예산 통제에 익숙해지면 큰맘 먹고 '자유 시간 1시간'을 만들어 보자. 즉 수면 시간을 포함한 기존 하루치의 행동 일정을 '23시간'을 기준으로 짠다고 보면 된다. - 192.
- '○까지 일을 끝낸다', '△~□시에는 일을 하지 않는다'와 같은 규칙을 두고 업무의 효율화, 속도 향상에 매진하면 반드시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192.
점진적으로 자유 시간을 늘려 나도 하루를 27시간으로 쓸 수 있게 되기를 바래본다~
본 포스팅은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冊책冊 > 자기계발(2) - 시간절약 TimeSa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파이브 초이스 - 세종서적 [독서클럽-서평] (0) | 2016.07.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