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에도 발달 단계가 있다.
① 음소, 발화, Phonemic Awareness
↓
② 자소, 문맥, Phonics
↓
③ 읽기, Reading Fluency
↓
④ 어휘력, 배경지식, 개념적 언어, Vacabulary Schema
↓
⑤ 이해, 응용, 표현, Comprehension
①②③은 기능적 언어, ③④⑤는 사고적 언어 이다.
①②③은 중요한 단계이다! 그 중에서 특히 ①은 '듣고 말하기'로, 충분히 해야하는 매우 중요한 지점이다.
③④⑤는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다.
겹쳐지는 ③은 그냥 읽는 수준이 아니다. '유창'하게 읽는 시점으로, 리딩의 스피드가 중요하다. 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다독'이다.
다독에는 2가지가 있는데, '여러권 읽기'와 '좋아하는 책 집중해서 여러번 읽기'가 있다.
읽기 전에 능력에 맞는 책을 선별한다(난이도).
MIBLL(Mutiple Intelligence Based Lexiled Libray), 다중지능에 해당되는 난이도별 분야책을 읽는데, 강세뿐 아니라 악세 분야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개인(Individual)과 배경(Domain. 선생, 부모)으로 어떤 분야(Field. 직업, 전공)에 흥미(Fun)를 갖게 된다. 흥미가 있는 것에 몰입(Flow)할 수 밖에 없다. 몰입하면 성취감과 희열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찾는게 무엇보다 급선무이다.
그렇기에 아이가 특정 책만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읽는 것은 크게 걱정할 만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읽은 후에는 점검을 해야하는데,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누구며 어떠했는지 공감해주고 주인공을 응원해주는 것이다.
책 읽을 때는 3R (Remember, Remind, Recall), 즉 읽을 때 하루씩 나눠서 장기 기억화 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몇번 읽어 이해하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다. 먼저, 다독의 횟수를 정하는데, 읽고 문제를 풀어 100점을 유지하는 '횟수'이다. 이후 점차 횟수를 줄인다! 자신감이 향상된다.
리딩의 스피드를 위해서는 분석적 읽기 Critical Readng 습관이 필요하다, 1분에 빨리 읽은 문장을 체크하고 그 안의 단어수를 체크해서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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