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dybird 특별한 영어 책 읽기 세미나>
- 2015.11.05. 세상의 모든 엄마를 위한 엄마표 영어 -
1.엄마표 영어는 초등2학년까지. 초등3학년쯤 발화.
초등2학년까지 규칙적인 습관을 들이자.
2.영어노래를 듣는 배경을 알려주고 듣게하자.
3.텍스트에만 집중하게 하지 말자. 그림과 글, 노래의 연결 & 영상도 포함되면 좋다!
4.전세계 어린이가 읽는 책을 선택.
5.표지는 생각없이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질문을 먼저 한다. - 개수(몇 명), 색깔, 주변 장소, 시간, 날씨, 기분, 표정, ..
6.매일 같은 시간 책읽기
7.엄마가 준비(즉, 아이에게 동기부여와 지지를 해줄 수 있는 마음의 준비)될 때 아이와 (엄마표)영어를 시작하면 된다.
8."Life-long Readers" 책을 평생 읽는 사람이 되게 아이에게 영감을 주는 엄마가 되자!!!
☞ 재미있는 놀이로 책읽기 - 같은 시간대비 아이가 집중할 수 있다.
☞ 책을 골라 읽게 하라. ①아이에게 맞는 레벨을 선별하라. ②선택권을 아이에게 줘라.
☞ 표지 읽기 - 그림, 작가이름, 일러스트이름 모두 읽기
☞ 질문을 하라! ①쉬운 질문(fact. 사실 위주로. 나이가 어릴 때) 나열 후 ②생각할 수 있는 질문(원인, 비교, 대비, 강조. 꼬리에 꼬리로 질문. 나이가 컸을 때) 하기
☞ key charactors에 집중하라. - 아이의 인격과 매칭해주면, 아이의 상상력이 극대화되고, 관찰력과 몰입도도 향상된다.
9.놀이법 中 아빠하고만 할 수 있는 놀이감을 꼭 만들어라!!
☞ word game : 펠트에 책 key word를 붙여보기.
☞ 캐릭터 만들기, 오려붙이기, 그리기
☞ draw a picture : 아빠 등을 대주고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게 한다.
☞ dance : 노래 틀어주고 춤추기. 15분이내. 아이의 상상을 발산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후 혼자서 스스로 하게 될 것이다.)
10.흘려듣기는 100권, 1000단어를 책읽기로 알게될 때 해야 좋고 효율적이다!!
11.끝까지 읽은 후에 모르는 단어를 유추하게 하자. 모르는 단어라고 반복해서 읽히지는 말자!
12.엄마표 책읽기를 몇 살까지 같이 해줄 것인지 목표를 잡아라!!!
13.책을 읽고 난 후 한줄평으로 말하게 해보자! - 한글도 가능. 초등2-3학년쯤에는 본격적으로 시도하자.
14.책을 많이 읽으면 문법은 나중에 된다. 3학년까지는 많이 책을 접하게 하라!! - 중학교에서 문법을 하게되고 나중에 저절로 눈에 익히게 된다. 평가는 4학년 쯤에 해도 늦지 않다.
15.아이가 좋아하는 이유와 싫어하는 이유를 찾아라.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 의심을 갖지 말고, 대신 아이를 관찰하는데 관심을 쏟고, 주관을 갖아라. ★☆★
★☆★ 2-3년은 꾸준히 하라!!! ★☆★
★☆★ 엄마표 영어는 책. "좋은 책"을 아이와 함께 읽는 것이다! ★☆★
- 2015.11.06. RIY의 연령별 활용법 -
1.송애니메이션-레디맘카페(http://cafe.naver.com/megareaders/1307)를 참고하라.
2.연령 (3)4-5세
☞ 챈트와 노래로 영어 소리에 익숙해져야 하는 시기.
☞ 패턴과 라임이 담긴 동화책(예. 마더구스 노래)도 같이 보자.
☞ 음가(예. cat, sat, mat, ...) 노출
☞ 알파벳 놀이 (예. 손그림 미니북 만들기 - A. 빨간 손바닥. Apple)
☞ 스토리북 읽어주기(15분), 챈트와 노래 흘려듣기(30분), 애니메이션(10-15분), 액티비지(10분▲)
☞ 규칙적인 시간 활용!!!
☞ 다양한 활동지로 놀아주기
★구글검색: "___ activiies"으로 검색 후 이미지 탭 보기; 예. https://www.google.co.kr/search?q=alphabet+activities&hl=ko&rlz=1T4SKPB_koKR392KR392&prmd=ivns&tbm=isch&tbo=u&source=univ&sa=X&ved=0CBMQsARqFQoTCPn7puCmkMkCFcPjpgodjgsMLQ
3.연령 6-7세
☞ 주제가 담긴 짧고 쉬운 스토리북
☞ 패턴이 더 담긴 책
☞ 파닉스(비슷한 소리가 난다는 위주로만!!)와 사이트워드(Sight Word)도 함께 진행
★구글검색: "sight word"으로 검색 후 이미지 탭 보기; https://www.google.co.kr/search?q=sight+word&hl=ko&rlz=1T4SKPB_koKR392KR392&prmd=ivns&tbm=isch&tbo=u&source=univ&sa=X&ved=0CBMQsARqFQoTCIzsyoSpkMkCFQUvpgodnQwNzw
☞ 캐릭터 카드로 따라 말하게 해보자! - 캐릭터 카드를 아이와 함께 만들어도 좋다.
☞ 그림카드로 수시로 놀아주기!!! - 앞에는 그림, 뒤는 글이 있는 그림카드 사용. 그림에만 노출되게 한다. 명사 외 기본 동사도 노출되게 해준다. 퀴즈 알아 맞추기 놀이.
☞ 사전을 이용해도 좋다.
☞ 스토리북(20-30분), 흘려듣기(30분), 애니메이션(40분), 워크북(10▲)
☞ 미니북 만들기, 오리고 붙이는 다양한 활동.
★레디맘카페 추가워크시트: 령돌맘's 북클럽; 예. http://cafe.naver.com/megareaders/1307
★도치맘카페 추가워크시트: 리디잇유어셀프; 예. http://cafe.naver.com/dochithink/603886
4.연령 7-초등저학년
☞ 책을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시기.
☞ 소리내어 읽기
☞ 게임(경쟁)처럼 독후활동을 해도 좋을 시기 - 예. 행맨게임(http://www.quia.com/hm/165033.html). 단어 스펠링 일부를 빈칸으로 한 후 채워넣기
☞ 픽쳐북, 논픽션, 리더스북 함께 보여주기.
☞ 짧은 문장 패턴이 그림만 바뀌어 나오는 책들
☞ 읽고 쓰는 활동! - 따라 써보기. setence building. 주요 표현 쓰고 외우기.
★추가워크시트 활용하자! - 문장을 잘라서, 배열을 해놓고(게임식으로 재미나게), 따라 써보기. setence buiding으로 파닉스도 저절로 익히게 될 것이다.
☞ 듣고 따라 말하기!! - 그림을 보고 영어로 표현. 주요 문장을 변형해서 다양하게 만들고 말하기.
★패턴 문장을 단어하나만 바꿔서 말해보기.
★좋아하는 장면을 몇 번 듣게한 후 따라 말하고 외워 말하기.
☞ 규칙적 습관화 - 스티커 활용!
5.파일에 책별 활동지를 모아놓기. 하고픈 것만 하고, 못한 건 나중에 또 해주기
7.엄마는 큰 플랜을 갖고, 같은 활동지를 연령별로 다르게 포커스를 맞춘다.
8. 단어카드와 캐릭터카드를 활용해서 듣고 따라읽기를 많이 해줘라!
↓
엄마가 먼저 따라 말하고 아이도 듣고 따라 말하기
↓
따라 쓰기, 듣고 쓰기
9.파닉스를 하는 이유: 초반에 스스로 읽기위해 필요하고, 후반에는 쓰기를 하기위해 필요하다.
10.아이 수준에 맞게 쓰고 말하는 환경을 갖춰라.
세미나 참석자에게 나눠준 활동물이다.
레벨 1의 기본 도서 15권에 해당하는 활동지들이 담겨있다. 활동지는 초등(3학년쯤)에 사용하는게 좋다고 한다.
미니 컬러링북도 받았다~
세미나를 듣고 느낀 점은 엄마표 영어를 하고 있는 엄마들이 자신이 하고있는 것들에 대해 의심을 대부분 갖고 있다는 것이였다. 강사님에게 칭찬을 듣고 싶어서 그러는 것인지 착각하게끔 자랑을 멋들어지게 해놓고선 끝에 가서는 결론적으로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소리뿐.. ^^;
아이와 함께 하는 그 모든 시간들에 의심을 갖지 말자!
대신 아이를 잘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자~
그리고 아이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주자! ^^
화이팅~!!!
본 포스팅은 해당사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정보 나눔터☆ > 외국어 교육·세미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w to Make a Mudpie Worksheets 외 (0) | 2016.01.02 |
---|---|
◈ 후 기 ◈ Ladybird 스토리텔링 방법 세미나 - 교육박람회 (0) | 2015.11.15 |
PELT KIDS (0) | 2015.01.17 |
5세 영어(미국 4세) 어떻게 해야 제일 좋은가 (0) | 2011.11.13 |
어떤 영어교구가 제일 좋을까? [2011 EDU CARE 후기 2탄] (0) | 2011.11.13 |